본문 바로가기
어린이집 정보

꽃가게 놀이해요

by 샘물샘 2024. 4. 3.

4월이 되었습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여기도 꽃, 저기도 꽃, 봄꽃으로 가득한 아름다운 4월!

어린이집 놀이주제도 '봄이 왔어요'로 시작되어 봄과 관련된 다양한 놀이들이 진행됩니다.  

봄꽃과 관련된 놀이 중 꽃가게 놀이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봄과 관련된 환경 구성 

꽃가게 놀이를 하기 전, 봄이 왔음을 영유아들이 느낄 수 있도록 교실 환경을 봄으로 꾸며야 합니다

영유아와 산책을 하면서 자연의 변화를 자주 관찰하고, 변화된 모습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눕니다.

직접 꽃을 찾아 탐색해 보고, 날씨가 따뜻해져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곤충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꽃사진과 실물 꽃을 비교해 보고 눈에 익히고, 꽃이름을 알아보며 읽고 써보기도 합니다.

영유아들이 봄에 피는 다양한 꽃에 관심을 가지도록 교실의 놀잇감들도 꽃과 관련된 것들로 갖춰둡니다.

봄꽃에 영유아들이 흥미를가지며 놀이를 할 때 꽃 가게를 만들어 영유아의 놀이를 지원합니다. 

 

2. 꽃가게 만들기

 

꽃가게 놀이해요
꽃가게놀이 예시

 

꽃가게 놀이를 하기 위해서는교사가 미리 꽃가게를 만들어 놀이영역에 비치해야 합니다.

다양한 꽃과 꽃그림을 준비하여 영유아가 예쁜 꽃을 보고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합니다.

꽃가게 이름을 만들어 간판을 달고 여러 가지 꽃을 전시하여 손님을 기다립니다

꽃을 포장할 수 있는 간단한 포장용품을 준비합니다.

포장용품은 휴지심을 준비하여 꽃다발을 넣어도 좋고, 요구르트병, 종이봉투, 투명커피컵 등 영유아가 쉽게 놀이할 수 있는 것들로 구성합니다. 

 

조화나 작은 화분이 있다면 함께 비치하여 입체감을 살려주도록 합니다.

인쇄된 놀이용 돈을 준비하여 가게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고, 계산대도 준비해둡니다.

 

3. 꽃가게 놀이해요

꽃가게 놀이를 하기 위해 영유아가 손님과 꽃집 점원으로 역할을 정하여 놀이합니다.

유아의 경우, 서로 자연스럽게 손님과 점원이 되어 돈과 꽃을 주고받으며 놀이할 수 있고, 놀이가 잘 이루어집니다.

구입한 꽃을 좋아하는 친구에게 선물해보며 놀이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만 2세 이하의 영아는 스스로 놀이할 수 있도록 하되, 놀이가 매끄럽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교사가 개입하여 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돕고, 놀이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손님은 꽃을 고르고 돈을 내는 것, 점원은 꽃을 포장해서 손님에게 주고 돈을 받는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됩니다.

어서 오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세요~ 와 같은 가게에서 사용하는 인사말들을 해보며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영아의 경우 월령에 따라 놀이의 수준에서 차이가 많이 나므로 교사가 적당히 개입하며 놀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꽃가게 놀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봄이 왔음을 알고 아름다운 꽃을 보며, 역할놀이를 해보는 것은 가치 있는 교육적 목표를 가집니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계절의 변화를 알고,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으며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역할놀이를 통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간접 경험도 하게 됩니다.

꽃가게 놀이라는 즐거운 놀이를 통해 꽃과 함께 예쁜 사진도 찍고, 다양한 교육적 목표도 함께 이룰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