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린이집 정보

어린이집 낮잠 시간

by 샘물샘 2024. 3. 21.

어린이집에서는 일과 중에 영아들의 낮잠시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아들의 신체리듬에 맞추어 오전활동과 오후 활동 사이에 낮잠시간을 두어 영아들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하는 것이 표준보육과정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집의 낮잠시간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해하시는 부모님들을 위해 몇 가지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어린이집에 등원하여  오전 실내 자유놀이와 바깥놀이가 마무리되면 점심시간이 됩니다

영아들은 정해진 자리에서 식단에 맞는 음식을 제공받아 맛있게 식사를 한 후, 양치를 하고, 낮잠을 잡니다.


1. 낮잠 시간과 자리 배치

 

 

어린이집 낮잠 시간은 일일 보육 계획안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12시 30분~ 2시 30분 사이에 이루어지되, 영아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낮잠시간을 배려합니다.

2020년 9월 1일부터 시행 중인 4차 표준보육과정에 따라 영아들은 일과 중에 1시간 30분 정도의 휴식시간을 가지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낮잠시간에는 영아들이 개별적으로 낮잠 이불을 가지고 오는 경우도 있고, 원에서 일괄적으로 이불을 준비하여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낮잠은 교실에 영아의 개별 이불을 펴고 잘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낮잠 이불은 패드와 이불, 베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아들이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낮잠 이불을 살펴보면 이불과 패드가 일체형으로 연결되어 있어 이동이 간편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단체 이불을 사용할 경우, 영아들이 개인별로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영아의 이름 또는 인식표를 부착하여 구분합니다.

단체 이불이라 하더라도, 이불을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별로 따로 구분하여 사용하며, 규칙적으로 세탁하므로 위생적인 부분에 대한 염려는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어린이집이라는 기관은 위생, 안전, 청결에 대해서는 일반 가정보다 더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하도록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일찍 잠이 드는 영아나 낮잠을 길게 자는 영아, 연장보육을 이용하는 교실 출입구에서 먼 쪽으로(교실의 가장 안쪽) 낮잠 이불을 비치하여 충분히 잘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반대로, 쉽게 잠들지 않는 영아나, 낮잠시간이 짧아 일찍 깨는 영아, 하원시간이 빠른 영아는 교실의 중앙 부분부터 바깥쪽으로 차례로 눕게 됩니다.

 

낮잠 자는 자리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일정한 위치를 유지합니다.

영아들의 특성상 익숙한 환경에서 정서적으로 보다 안정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낮잠 습관 들이기

낮잠시간이 되면 영아들은 자신의 이불에 누워서 뒹굴거리며 자장가를 듣습니다.

조용한 분위기에서 교사가 토닥여주면 기분 좋게 잠이 듭니다.

 

일정한 시간에 많은 영아를 한꺼번에 재우는 것이 정말 신기하다고 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낮잠 자는 시간이 되면, 전체적인 교실분위기를 어둡게 하고, 자장가를 들려줌으로써 낮잠시간이 되었음을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영아들은 쉽게 잠들게 되어 있습니다.  

 

어린이집에서는 오전 자유놀이 - 바깥놀이 - 점심 - 낮잠이라는 패턴을 늘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을 통하여 영아들의 신체리듬을 어린이집 일과에 적응시키고, 낮잠 음악과 함께 낮잠습관을 형성하여 규칙적으로 재우므로 이러한 것이 가능합니다.

 

만약, 가정에서 쉽게 잠들기 힘들어하는 영아가 있다면, 잠을 잘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었는지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하루 일과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규칙적인 시간(가령, 9시 30분)에 정해진 장소에 누워 자장가나 애착물건을 제공하여 잠들도록 하는 루틴을 만들어주면 안정감을 느끼는 영아들이 편안히 잘 수 있습니다.

 

3. 낮잠을 자지 않는 영아의 개별성 고려

어린이집에서의 낮잠이 처음이라 낮잠 적응이 필요한 영아, 선척적으로 잠이 없는 영아, 예민한 영아, 늦잠을 자고 등원한 영아들은 낮잠 시간에 잠을 자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낮잠 적응이 필요한 영아는 일주일 정도만 연습하면 정해진 시간에 잘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애착이불이나 애착인형 등 애착물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어린이집에서 낮잠을 자지 않는 영아는 편안히 누워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 휴식을 취한 후에는, 다른 영아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용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책 읽기, 그림 그리기, 가위놀이, 블록 놀이, 점토 놀이 등이 있습니다.

 

4. 낮잠 시간 교사의 업무

교사는 영아들이 편안하게 자고 있는지 수시로 돌보며(영아 돌연사 등 예방), 잠깐씩 휴식을 취하기도 합니다.

중간에 불편해하는 영아가 있으면 곁에서 토닥여주며 돌봅니다. 

 

서류업무를 하거나, 부모상담전화도 낮잠시간에 이루어집니다.  

영아들의 개인용품을 챙겨 하원가방을 준비해 둡니다.

가정통신문을 확인하고, 하원변동사항을 체크합니다.

 

오후 간식을 준비합니다.

일정시간이 되면 영아들을 깨워 낮잠 시간을 마무리합니다.


지금까지, 어린이집에서의 낮잠시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4차 표준보육과정에 따르면 낮잠시간은 일정시간 유지하도록 하되, 영아들의 개인별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낮잠 시간에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도록 가정에서도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어린이집에서의 낮잠이 힘들 경우 담임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더 나은 방법을 모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