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어린이집 영아반(만 1세, 만 2세)의 기본생활습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린이집 유아반(만 3세이상)의 기본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 3세 이상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는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은 영아기의 개념에 사회성이 더 포함되며 세분화됩니다.
만 3세 이상 유아기는 사고력이 확장되고, 교사보다는 또래에게 관심이 증대되며, 사회관계가 보다 확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와 이웃, 나와 지역사회,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나로 개념이 확대됩니다.
따라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나,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나의 역할이 놀이활동 중에도 포함되어 있으며, 지역사회 연계활동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기본생활습관은 영아기와 마찬가지로 예절, 질서, 청결, 절제 등의 개념을 기본으로 하여, 지역사회와의 유대감 형성, 봉사, 헌신 등의 개념들이 포함됩니다.
유아기 기본생활습관에 대한 구체적인 항목을 살펴보고 보다 성장하는 아이의 발달에 맞추어 부모와 교사의 역할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 ◀ ◀ 어린이집 유아기 기본생활습관 (만 3세 이상)▶ ▶ ▶
월 | 소주제 |
3월 | [예절] 반갑게 인사를 해요 [감정 조절] 원에서 즐겁게 지내요 [질서] 화장실에서 약속을 지켜요 [청결] 물건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
4월 | [존중] 나무와 꽃을 보살펴요 [감정 조절] 친구와 함께 놀이해요 [절약] 종이를 아껴써요 [절제] 아무데나 낙서하지 않아요 |
5월 | [예절] 존대말을 사용해요 [식습관] 식사예절을 지켜요 [감정 조절] 내 마음을 말해요 [자조] 가족을 도울 수 있어요 [절약] 분리수거를 해요 |
6월 | [질서] 차례차례 줄을 서요 [예절] 식당 예절을 지켜요 [자조] 약을 먹을 수 있어요 [청결] 내 몸을 깨끗이 해요 |
7월 | [자조] 혼자서 화장실을 갈 수 있어요 [절제] 아이스크림을 적당히 먹어요 [절약] 적절한 온도를 유지해요 [식습관] 음식을 골고루 먹어요 [청결] 세수를 할 수 있어요 |
8월 | [예절] 공동주택에서 지켜야 할 예절 [자조] 혼자 잘 수 있어요 [감정조절] 울지 않고 말해요 [청결] 깨끗하게 양치해요 |
9월 | [감정조절] 참을 수 있어요 [예절] 어른께 존댓말을 해요 [식습관] 김치를 먹을 수 있어요 [자조] 내 방을 정리해요 |
10월 | [예절] 태극기를 소중히 다뤄요 [감정 조절] '미안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청결] 주변을 깨끗이 정리해요 [자조] 씩씩하게 주사를 맞을 수 있어요 [절약] 전기를 아껴써요 |
11월 | [자조] 신발을 바르게 신어요 [예절] 작은 소리, 큰 소리로 말할 때가 있어요 [감정조절] 친구를 놀리지 않아요 [절제] 물건을 함부로 사지 않아요 |
12월 | [예절] 도서관에서 지켜야할 예절이 있어요 [자조]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요 [존중] 나누면 해옥해요 [식습관] 음식을 남기지 않아요 |
1월 | [자조] 내 가방은 내가 준비해요 [절제] 미디어를 바르게 이용해요 [존중]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요 [식습관] 식사도구를 바르게 사용해요 [예절] 세배 예절을 알아요 |
2월 | [청결] 손과 손톱을 깨끗이 해요 [자조] 혼자 입을 수 있어요 [절약] 내 물건을 소중히 다루어요 [감정조절] 이별 인사를 나누어요 |
유아기의 기본생활습관은 영아기에 잘 형성된 기본생활습관을 토대로 반복적인 학습과 확대되는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아기는 생각의 깊이가 더욱 깊어지고, 사회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기본생활습관 형성에도 합당한 가치가 유아 스스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부모와 교사는 유아의 많은 질문에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유아 스스로 기본생활습관을 수용하고 익힐 수 있도록 배려하는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