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2학기 부모면담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니게 되면 연 2회 부모면담기간이 있습니다
보통 4월에 1학기 부모면담이 이루어지고, 9월에는 2학기 부모면담이 이루어집니다
현직 보육교사가 알려주는 어린이집 2학기 부모면담 내용들에 대해 숙지하셔서 효과적인 부모면담을 통해 우리 아이가 어린이집 생활을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현직 보육교사가 알려 드리는 어린이집 부모면담에 대한 모든 것!
제한된 시간에 효과적인 부모면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글을 끝까지 읽고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1. 어린이집 2학기 부모면담 일정 정하기
1학기와 마찬가지로, 어린이집 부모면담 기간이 되면 원에서 사전 공지를 하며, 각 가정으로 가정통신문을 배부합니다
1학기 부모면담 기간에 한번 해보았던 경험이 있어서 아마 일정에 대해서는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가정통신문을 통하여 면담일정을 확인하고, 담임교사와 면담 일정이 확정됩니다
면담시간은 보통 25분 전후로 소요됩니다
아이 개인별로 충분한 면담시간을 통하여 심도 있는 면담이 이루어지면 더욱 좋겠지만, 여러명의 부모와 상담해야 하는 교사의 입장에서는 면담시간이 빠듯할 수밖에 없습니다
어린이집 면담기간이 아니더라도 아이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면 평소에 자주 문의를 하여 수시로 궁금증을 해결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부모와 교사가 함께 아이에 대해 알아가고, 고민해가는 과정을 통해 아이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평소에 많은 대화를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기 때문입니다
어린이집 면담은 방문과 전화로 이루어집니다
부모님의 스케줄에 따라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전화면담도 약속시간을 정해서 전화 통화를 해야 서로 엇갈리지 않습니다
전화면담이라고 해서 면담 내용이 더 소홀한 경우는 없습니다
방문하지 않으면 혹시나 무관심한 부모로 비쳐질까 걱정하시는데, 전혀 그렇지 않으니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끔, 전화 면담을 신청하였는데, 교사가 직접 만나 뵙기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보다 심도 있는 내용, 진지한 내용이 전달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방문하여 면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러한 경우에는 아이에게 이른바 문제행동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2. 어린이집 2학기 부모 면담 사전 질문지 작성
면담기간 전에 작성되는 사전 질문지에는 아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생활 습관이나 사회관계, 흥미영역 등에 대한 내용들입니다
제한된 시간 내에 효과적인 면담이 이루어지도록 미리 질문지를작성하는 것입니다
성실하고 솔직하고 가급적 객관적으로 질문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교사는 부모가 작성한 질문지를 참고하여, 원생활과 가정에서의 생활이 잘 연계되고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부모 면담 질문지에는 아이에 대해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내용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기본생활습관에 대한 변화나 발전모습(예를 들면 편식 개선, 기저귀 떼기 등)
-가정환경에 대한 이해(1학기 면담 이후 변화된 모습, 혹은 발전된 모습)
-놀이환경 및 흥미에 대한 이해(아이가 좋아하는 놀이 영역, 멀티미디어 시청 관련 질문 등)
-어린이집 생활에 대한 궁금한 점 및 부탁이나 건의 사항
3. 어린이집 2학기 부모면담 기간에 다루어지는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교사는 어린이집에서의 아이의 모습을 관찰하고, 가정에서 작성한 질문지에 대한 답변을 합니다
1학기 어린이집 면담의 경우, 아이를 관찰하는 기간이 짧아 관찰내용보다는 앞으로의 육아방향에 대해 면담이 이루어졌다면, 2학기에는 1학기와 달라진 아이의 모습, 어린이집 생활에서 관찰된 흥미, 또래관계 등에 대해 보다 상세한 면담이 이루어집니다
2학기 어린이집 면담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어린이집 기본 생활에 대한 정보
☞ 편식 정도, 낮잠 시간, 배변훈련 정도
- 어린이집에서의 사회관계
☞ 교사와의 애착관계, 좋아하는 친구, 싫어하는 친구, 의사소통의 정확도와 표현력
- 어린이집에서의 흥미 영역, 활동 참여도
☞ 새로운 놀잇감에 대한 호기심,
☞ 또래 놀이에의 참여 정도
☞ 창의적인 놀이패턴
☞ 좋아하는 놀이와 싫어하는 놀이
☞ 환경에 대한 반응과 적응 정도 등
- 기타 어린이집 생활의 특이점 및 월령에 비해 부족하여 가정에서의 도움이 필요한 점 제시
☞또래 관계 발전에 방해가 되는 행동 특성
☞색연필과 크레용 사용을 통한 소근육의 힘 기르기
☞인지력이 부족한 아이를 위한 낱말카드 제시
☞월령보다 늦은 언어발달로 인한 언어치료의 필요성
☞풀과 가위 사용연습
☞에디*젓가락 사용 연습
☞유아 연령의 경우 한글 학습 등
어린이집 2학기 부모면담은 교사가 6개월 정도 아이의 모습을 다양하게 관찰하고, 아이의 발전된 모습에 대해 대화가 오갑니다
한 학기를 마치면서, 아이는 힘든 적응기간을 통해 어린이집에 익숙해졌고, 어린이집에서의 일상에서 편안함을 느낍니다
또래 친구들과 놀이가 이루어지고 교사도 부모처럼 편안하게 느낍니다
익숙한 환경에서 나타나는 아이의 모습을 관찰한 후, 다양한 영역에서 잘 자라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와는 달리 밥을 정말 잘 먹는 아이, 내성적이라고 생각했는데 또래관계에서는 주도적으로 놀이하는 아이, 의외로 어린이집에서는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아이 등 부모가 알지 못하는 우리 아이의 모습들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2학기 부모 면담은 1학기보다는 다뤄지는 내용이 더 세밀해지고 깊어집니다
교사의 면밀한 관찰과 전문가적인 소견이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참고로 하여, 어린이집 2학기 부모면담도 아이를 위한 소중한 시간으로 꽉 채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