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에 평가제를 준비하는 어린이집은 2024년 개정된 평가제의 평가지표에 따라 평가제를 준비해야 합니다.
평가지표는 기존 4개 평가영역의 18개 지표에서 개정 이후, 6개 항목의 15개 평가지표로 변경되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각 항목별 평가지료를 확인하고 차질 없이 평가제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025 개정 평가제 평가지표
평가영역(6개) | 평가항목(15개) |
1. 영유아 중심 일과운영 |
1-1 일과의 충실한 운영 1-2 따뜻하고 편안한 일상생활 지원 |
2. 영유아가 주도하는 배움지원 |
2-1 영유아의 놀이를 위한 공간구성 및 운영 2-2 배움을 위한 자료제공 |
3. 영유아 존중 상호작용 지원 |
3-1 교사와 영유아의 반응적 상호작용 3-2 영유아 또래간 상호작용 격려 |
4. 보육과정 실행과 평가 |
4-1 관찰 및 실행계획 4-2 보육과정 평가 |
5. 원장의 리더십과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 |
5-1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리더십 5-2 상호존중하는 소통과 협력 5-3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 |
6. 건강 및 안전 |
6-1 실내외 공간의 청결 · 쾌적성 6-2 급 · 간식 운영의 적합성 6-3 실내외 공간 시설 · 설비의 안전한 관리 6-4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 |
2024 개정된 평가제는 "영유아가 주도하는 배움"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이며, 교사는 영유아의 배움을 위한 환경을 구성하고 자료를 제공해야 합니다.
개정 평가제의 내용은 교육부 한국보육진흥원 <2024 개정 어린이집 평가 매뉴얼> 자료를 참고하였음을 밝혀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