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린이집 정보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by 샘물샘 2025. 5. 12.

영유아는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에게 전적으로 의지하며 보호받고 즐겁고 편안한 일상을 경험합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호자로서 영유아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영유아가 안정적인 애착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위해 보육교사는 어떻게 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알아보아요.

 

1. 영유아가 보이는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 지속적으로 영유아를 관찰하고 의사표현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기

  - 편안한 미소와 함께 영유아의 이름 불러주기

  

2. 적절하게 반응하기

  - 인정하기를 통한 긍정적인 강화

  - 모방을 할 수 있도록 시범을 보이기

  - 일관성 있게 반응하기

 

3.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한 환경 조성하기

  -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

  - 밀집되지 않은 쾌적한 공간 확보

  - 놀잇감이 안전하고 충분하게 제공되는 환경

  - 온습도가 적절하며 환기가 잘 되는 환경

  - 전시공간이 있는 환경

 

4. 보육교사가 주의해야 할 상호작용

  - 명령하거나 지시하기

  - 비교하기

  - 굳은 표정과 딱딱한 말투

  - 무시하기

  - 배제하기 

 

 

보육교사는 아이들과 함께 지내다 보면 자연스럽게 부드럽고 온화한 표정과 말투를 지니게 됩니다.

그러나 과다한 업무에 지치면 나도 모르게 영유아에게 적절하지 못한 상호작용을 하게 될 때도 있어요.

영유아가 편안하고 즐겁게 어린이집에서의 일상을 즐길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영유아가 행복해야 교사도 행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