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아동의 발달은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의 영역으로 골고루 이루어져야 하며, 각 영역별로 발달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아동 발달지연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체발달지연, 인지발달지연, 언어발달 지연에 따른 적절한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동 인지발달 지연의 치료
인지 발달지연의 치료는 기억력, 주의력, 문제 해결력, 언어 습득력, 추론 능력 등 인지와 관련된 전반적인 인지기능 향상을 위해 아동에게 긍정적인 자극을 주어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ㅇ조기 개입 서비스: 조기 개입 프로그램은 발달 지연의 가능성이 있는 영유아에게 조기에 발달지연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에는 발달 검사, 평가, 언어치료, 작업 치료, 물리치료와 같은 치료, 아동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교육적인 개입이 포함됩니다.
아동 인지발달지연의 조기개입을 통해 아동의 발달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인지발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ㅇ교육적 개입: 교육 전략은 인지 능력과 학업 성취를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인지 발달 지연 아동을 위한 전문 교육, 적응형 학습 자료 및 개별화된 교육 계획(IEP)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교육자는 학습과 인지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개인별 ·수준별로 접근하며, 다중 지능 발달, 다양한 시각 자료를 사용합니다.
ㅇ인지-행동 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CBT): CBT는 부정적인 사고 패턴과 행동을 변화시켜 정서적인 지원을 하공, 이를 통해 인지 기능을 향상하는 데 초점을 맞춘 심리 치료의 한 유형입니다.
CBT는 종종 불안과 우울증과 같은 정신 건강 상태를 치료하는 경우에 사용되지만, 영유아 발달 지연 측면에서는 문제 해결 및 사회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에게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ㅇ사회적 관계형성 교육: 사회적 관계형성 교육은 아이들이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고, 사회적 제스처를 이해하고, 사회적 상황을 탐색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입니다.
역할극, 모델링 및 의사소통, 또래와의 공감 및 협력에 중점을 둔 그룹 치료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ㅇ기술 지원 개입: 어린이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된 다양한 컴퓨터 기반 프로그램이나 앱 및 게임의 사용을 통해 발달지연 소견을 보이는 아이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입니다.
주의력, 기억력, 처리 속도 및 실행 기능과 같은 특정 인지 영역을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ㅇ환경 변화: 인지 발달을 지원하는 풍부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발달 연령에 적절한 놀잇감이나 책을 제공하는 것, 다양한 놀이 활동을 제공하는 것, 지켜야 할 규칙과 약속을 만드는 것, 집중적인 주의력을 향상하기 위해 주변환경을 간소화하는 등이 있습니다.
ㅇ가족 및 양육자 지원: 인지발달지연 아동의 인지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가족 및 양육자에게 교육, 훈련 및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가정은 치료프로그램 기관과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아동의 치료가 꾸준히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동의 행동을 관찰, 관리하며 적절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아동 신체 발달 지연의 치료
아동의 신체 발달 지연은 대소근육의 고른 발달을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ㅇ물리치료(PT): 전반적인 운동 능력, 힘 조절력, 균형 및 이동성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아동의 신체적 능력을 평가한 후 신체발달 정도에 맞는 운동, 스트레칭, 신체활동 및 보조 장치(예: 교정기 또는 보행기)를 제공합니다.
ㅇ작업 치료(OT): 소근육을 이용한 미세 운동 기술, 손과 눈의 협응, 감각 처리 및 일상생활 활동(예: 드레싱, 먹이 주기, 손질)을 연습합니다. 감각 통합 요법, 손의 힘 강화 운동이 이루어집니다.
ㅇ언어 치료: 언어 치료는 주로 의사소통과 언어 개발에 중점을 두지만, 신체 발달 영역에서는 구강 운동 기술과 섭식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언어병리사는 아이들과 협력하여 아이들의 요구에 맞춘 운동, 기술, 전략을 통해 말의 명료성, 연하 기능, 구강 운동 조정력을 향상합니다.
ㅇ정형외과적 개입: 신체 발달 지연이 있는 어린이는 선천적 이상, 골격 기형 또는 정형외과 부상과 같은 근골격계 문제를 점검해 보고, 정형외과적인 치료가 필요할 경우 조기에 개입합니다. 정형외과적 치료에는 정형외과적 장치의 사용, 교정 수술을 비롯한 다양한 의료적 치료가 있습니다. 이동 보조장치, 다리 교정 및 자세 교정기의 처방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ㅇ체육 프로그램: 체육 프로그램을 통해 신체 발달 지연 아동에게 맞춤형 신체 활동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동의 신체발달 정도를 점검하고 적절한 체육 프로그램을 매칭하는 것으로, 신체 균형과 자세교정을 위한 발레, 물치료가 필요한 아동을 위한 수영, 아쿠아로빅 등이 있습니다.
ㅇ 부모와 양육자 교육: 부모는 치료기관과 긴밀하게 연계하여, 가정에서도 일상생활을 통해 아이가 신체발달을 적절히 이룰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아이가 일상생활 영역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교정기 등을 올바르게 꾸준히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등도 부모의 역할이며, 아이를 격려하고 응원해주어야 합니다.
ㅇ정기적인 평가, 모니터링: 신체발달치료를 받고 있는 아이는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신체능력이 향상된 정도를 확인하고, 신체발달 지원프로그램의 양과 다변화를 고려해야 합니다. 신체발달치료를 통해 눈에 띄게 신체능력이 향상되는 아이는 치료프로그램을 줄여나가면서 일상생활에서 아이가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반면, 장기적인 치료에도 신체발달이 향상되지 않는다면 더 나은 방법을 모색해야 하므로 정기적인 평가와 모니터링을 필요합니다.
3. 아동 언어발달 지연의 치료
아동의 언어 발달 지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기술, 언어 이해 및 표현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아동의 언어발달 지연이 나타나는 원인과, 나이, 환경에 따라 아이에게 적절한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ㅇ언어 치료: 언어 지연을 해결하기 위한 주요 개입은 언어 치료입니다.
아이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한 후, 아이에게 적절한 수준의 어휘를 제공하여 어휘력을 확장해 나갑니다.
모델링, 반복, 놀이를 통해 상황에 적절한 언어 구사능력을 키워주고, 감정을 표현하는 법, 또래와 대화하는 법에 대한 실질적인 대화기술을 배웁니다.
말을 더듬는 아이의 경우 천천히 말하기, 첫 문장 발성 연습 등을 합니다.
ㅇ언어 강화 활동: 가정과 교육 환경에서 언어가 풍부한 환경을 조성하면 아동의 언어 발달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책 읽기, 노래 부르기, 대화 참여하기, 게임하기, 의미 있는 상호 작용의 기회 제공과 같은 활동을 통해 어휘력, 이해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언어 형성 활동을 일상생활에 통합하여 학습을 강화하고 언어 개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ㅇ부모 교육: 부모교육을 통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아이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치료기관에서는 호전을 보이더라도, 일상생활에서 부모가 모델링이 되지 않는다면 치료의 효과는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부모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동화책 읽기, 천천히 말하기, 대화하기 등을 꾸준히 실천해 주어야 언어발달치료의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ㅇ사회적 기술 훈련: 언어 발달은 사회적 상호 작용 및 대인 관계 의사소통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회적 기술 중재는 아이들에게 대화를 시작하고 유지하는 방법, 비언어적 신호를 해석하는 방법, 교대로 대화하는 방법, 또래 및 성인과 적절하게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룹 치료 세션, 역할극 연습, 구조화된 사회 활동은 언어 지체 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아동 발달지연 영역 간의 밀접성
유아의 경우 신체적, 언어적, 사회적, 인지적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은 상호 연결되어 있고 상호 의존적입니다.
신체 발달은 환경을 탐구하고, 사물과 상호 작용하고, 사회적 상호 작용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유아가 물체에 손을 뻗고 조작할 수 있게 하여 탐색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원인과 결과 관계에 대해 배우면서 인지 발달을 지원합니다.
언어 발달 역시 사고, 문제 해결 및 기억 과정을 촉진하기 때문에 인지 발달과 밀접하게 연결됩니다.
영유아가 언어에 노출되고 양육자 및 또래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언어를 배우기 때문에 사회적 상호 작용도 언어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유아와 양육자가 동일한 대상에 대해 의사소통과 학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언어발달을 지원합니다.
사회적 상호 작용은 유아들이 정서, 의도, 사회적 규범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언어는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 주요 의사 소통 수단이기 때문에 사회 발전은 언어 발전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경험은 사회적 맥락 안에서 학습과 문제 해결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지 발달에 기여합니다.
인지능력은 신체적, 언어적, 사회적 경험의 영향을 받는데, 유아들은 신체를 이용하여 환경을 탐색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며, 문제해결 활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물체가 보이지 않는 곳에 있어도 계속 존재한다는 이해인 물체 영속성은 물리적 탐구와 사회적 상호 작용에 의해 뒷받침되는 인지적 이정표입니다.
아동의 발달 영역은 상호 연결되고 상호 지원적이며 한 영역의 발전이 다른 영역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예를 들어, 향상된 운동 기술은 유아가 더 복잡한 사회적 상호 작용을 하고 환경을 탐색할 수 있게 하며, 이는 다시 인지 및 언어 발달을 지원합니다.
마찬가지로 언어 능력의 발전은 의사소통과 세상을 이해하는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상호 작용과 인지 능력을 향상합니다.
전반적으로 신체적, 언어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의 통합은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유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하나의 발달단계를 완성하고, 다른 영역의 발달을 도모하기보다는 언어발달,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이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면서 영유아의 발달지연을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