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2학기 부모상담
어린이집 부모 상담은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1회씩, 연 2회 이루어집니다.
요즘은 상담 기간을 따로 운영하지 않고, 부모가 요청할 경우 수시로 이루어지는 곳도 많습니다.
하반기 부모상담에서는 어떤 내용이 다루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입교사에게는 어린이집 2학기 부모 상담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부모에게는 정해진 시간에 상담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현직 보육교사가 알려 드리는 어린이집 부모상담에 대한 모든 것!
글을 끝까지 읽고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1. 어린이집 부모상담 절차
1. 상담기간 안내 및 상담신청서 작성 | - 어린이집 : 1~2주 정도의 상담기간 안내 - 부모 : 원하는 상담시간 및 상담방법(전화 또는 대면) 요청하기 |
2. 기초설문지 작성 | - 어린이집 : 일정한 양식의 설문지를 제공할 수 있음 - 부모 : 기초설문지 작성 중점적으로 상담하고 싶은 부분 작성(발달지연, 문제행동 등) - 교사 : 관찰일지를 통해 아이의 전반적인 어린이집 생활 파악하기 기초질문지 내용 숙지 중점상담 부분에 대한 전문지식 및 자료 준비 발달지연, 문제행동 등의 전문기관 정보 알아두기 |
3. 상담 방법 설정 및 시간약속 | - 상담방법과 시간 확정 |
4. 상담 | - 연령에 맞는 영역별 발달 정도 (언어, 인지, 신체, 사회관계 등) - 사전조사를 통해 부모가 원하는 중점 부분에 대한 상담 - 원과 가정의 연계 방안 검토하기 (원에서 도와주어야 할 부분, 가정에서 도와주어야 할 부분 의견 교환) |
5. 상담일지 작성 및 피드백 | - 상담한 내용을 정리하여 상담일지 작성, 보육에 반영하기 - 상담 후 가정과 원의 연계가 원활한지 검토 - 전문기관 연계하였을 경우 추가 정보 교환 |
2. 어린이집 2학기 부모상담 기초설문지 내용
부모상담을 위한 기초설문지는 연령별, 영역별로 설문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초설문지를 기반으로 상담이 이루어지므로, 상담 시 다뤄지는 내용들입니다.
기본생활습관 | 식습관, 배변훈련, 수저사용, 수면 등 |
놀이 및 흥미 | -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 - 흥미를 보이는 활동 - 놀이의 세밀화, 놀이의 확장 및 연계 |
영역별 발달정도 | 언어 : 연령에 맞는 언어를 구사하고 있는가, 듣기/말하기/읽기/쓰기 신체 : 대소근육 사용 정도 인지 : 사물, 상황에 대한 인지, 학습능력, 과외활동 사회관계 : 어른과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 지역사회 관계 등 |
양육 환경 | 가정의 변화, 미디어 노출, 하원 후 루틴 등 |
중점적으로 상담하고 싶은 부분 | 문제행동이나 발달지연이 있는 아동의 부모가 요청할 수 있음 |
기타질문 및 가정과 원의 연계 | 기타질문 및 원에 요구사항 |
3. 어린이집 2학기 부모상담 시 알아두어야 할 점
부모 | - 기본적으로 교사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상담에 임하기 - 가급적 내 아이를 객관적으로 보도록 노력하기 - 원에서의 생활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질문하기 (예 : 집에서는 ㅇㅇ이 이야기를 많이 하던데, ㅇㅇ이와는 어떤 놀이를 하나요? 원에서는 시금치, 콩나물을 먹나요? ) - 궁금한 점은 미리 메모하여 효율적으로 상담하기 - 문제행동이나 발달지연에 대하여 솔직하게 얘기하고 도움을 구하기 - 부득이하게 상담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경우 미리 연락하기 - 정해진 상담시간 지키기 (상담이 길어질 경우 추후 전화상담 요청하기) |
교사 | - 부모를 존중하고 아이에 대해 애정을 갖고 상담에 임하기 - 상담 전 충분한 자료조사하기 - 구체적으로 관찰한 사실을 기반으로 상담하기 - 쉽게 단정짓거나 섣불리 예측하지 않기 - 문제행동에 대하여 가치판단을 하지 않기(사실만을 말하기) - 개인적인 감정 배제하기 - 아이에 대해 부정적 견해보다는 발전방향을 제시하기 - 부모와 아이의 프라이버시 존중하기 - 아이에게 도움이 될 만한 연계 기관에 대한 정보 미리 알아두기 - 정해진 상담시간 지키기 (다음 순서 대기시간이 길어지지 않게 하기) |
상담기간이 아니더라도 평소 궁금한 점에 대해서는 수시로 상담하여 의문점을 남기지 않는 것이 부모와 교사 모두에게 가장 좋습니다.
지금까지, 어린이집 부모상담절차와 상담 내용, 상담 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모와 교사 모두 아이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바탕으로 진실된 마음으로 상담을 해야 서로에게 도움이 됩니다.
대면 상담시에는 단정한 복장으로 서로에 대한 예의를 갖춰야 합니다.
부모와 교사는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닌 동등한 인격체로 서로를 존중하기 바랍니다.
아이가 부모와 지내는 시간 못지않게 원에서 지내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는 요즘입니다.
교사와 부모가 원팀이 되는 것이 아이에게는 가장 바람직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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