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가 책을 좋아하고 독서를 많이 하기를 원합니다.
그렇다면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 동네 도서관을 통해 책과 친해지는 법을 알아보고 실천해 보면 좋겠습니다.
우리 동네 도서관 찾기를 통해 도서관을 찾아보고 직접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1. 책과 친해지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동화책은 아이들에게 새로운 세상을 열어주고,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영아기의 아이들은 부모님이 읽어주는 동화를 들으며 엄마, 아빠의 목소리를 듣고 안정감을 찾으며, 책 읽기를 통해 인지발달 및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짧은 단어에서 시작해서 구문, 짧은 문장, 긴 문장으로 이어지며 부모의 입모양과 반복적인 책 읽기를 통해 언어를 습득하는 것입니다.
잠자기 전 동화책 읽기를 통해 아이와 부모는 정서적인 교감을 나눌 수 있으며, 정서적으로 안정된 분위기에서 편안하게 잠들 수 있습니다.
유아기의 책 읽기는 아이들의 집중력을 길러주고, 책을 통한 배경지식 획득을 통해 학습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에 책을 많이 읽은 아이는 다양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초등학습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따라서 인문, 자연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국어로 된 양질의 도서를 읽음으로써 아이들은 문해력을 기르고, 언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능숙해집니다.
영유아기의 올바른 독서습관이 평생의 독서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즐거운 책 읽기 경험이 필요합니다.
2. 즐거운 책 읽기와 우리 동네 도서관
부모님과 함께 도서관을 방문하여 부모님이 책 읽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줌으로써 자연스럽게 아이가 부모를 모방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모방을 통하여 독서습관을 가질 수 있고, 가정에서도 부모가 먼저 독서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가정의 분위기를 만들어간다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책을 좋아하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우리 동네 도서관을 자주 방문하여 도서관이 아이에게 자연스러운 공간이 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서관을 특별한 경우에 방문하는 곳이 아닌 편의점 가듯이 쉽게 자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다 보면, 책이 많은 도서관 환경을 아이가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책이 많은 환경에 노출시킴으로써 책 읽기가 아이에게 일상이 됩니다.
어린이 도서관을 이용하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책들이 비치되어 있으며,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양질의 도서를 충분히 접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관심 있어하고 흥미로워하는 책을 자유롭게 골라 마음껏 읽을 수 있고, 원하는 경우 대출서비스를 통해 반복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좋아하는 책을 통해 책 읽기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도서관에는 북스타트 프로그램을 비롯해 북아트, 책 읽어주는 선생님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아이가 도서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독서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이 단순히 책을 읽는 곳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체험의 장이 됩니다.
우리 동네 도서관 방문을 통해 공공질서를 가르칠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도서관에서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알려주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공공장소에서의 예절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을 읽으면 좋은 점과 우리 동네 도서관 이용을 통해 책 읽기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역사회의 공공도서관은 멀리 있지 않습니다.
부모님부터 스마트폰을 내려두고 책 읽는 시간을 늘려보시면 어떨까요?
책 읽는 문화를 만들어줌으로써 우리 아이가 자연스럽게 책과 친해지도록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