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는 만 2세 이하 영아의 표준보육과정과 만 3~5세 유아의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으로 나누어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표준보육과정에서는 추구하는 인간상과 이에 부합하는 보육과정의 목표를 제시합니다.
만 3~5세 표준보육과정 즉 누리과정에서의 목표에 대해 알아보고, 세부적인 내용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만3~5세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목표
추구하는 인간상 | 목표 |
건강한 사람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자주적인 사람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창의적인 사람 |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감성이 풍부한 사람 |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더불어 사는 사람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
표준보육과정에서는 만 2세 이하에서의 목표와 만 3~5세의 목표에 약간의 수준 차이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상은 동일합니다.
만 2세 이하 연령의 목표도 함께 확인하여 수준별 차이점을 확인하면 보육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참고자료 : 만 2세 이하 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보육과정의 목표
2. 만 3~5세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목표 세부내용
1)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놀이를 통해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기
-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알고 조절하기
- 변화하는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기
-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 자신을 소중히 여기기
- 위험에 대처하는 방법 경험하기
2)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자신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일을 스스로 결정하기
- 자신이 원하는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 다양한 경험을 통해 좋아하는 놀이와 잘하는 놀이를 알기
- 자신의 일을 주도적이고 자율적으로 해결해 보기
- 자신의 생각을 자신 있게 표현하기
- 주어진 일에 책임감을 갖고 해결하기
3)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놀이를 통해 독특하게 상상하고 새롭게 생각하기
- 자유롭게 상상하고 발상의 전환하기
- 새로운 경험에 열린 태도로 도전하기
4)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자연과 문화에 대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기
- 시적인 감수성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기
5)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 가족, 친구, 이웃과 관계를 맺고 도움 주고받기
- 의견이 다른 사람과의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해 보기
- 놀이를 통하여 자연을 소중히 여기기
- 타인과 협력하며 소통하는 경험 갖기
지금까지, 만 3~5세의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연결하여 보육과정의 목표를 살펴보았습니다.
만3~5세의 유아는 학령기 전 아동으로, 유치원 교육과정과 동일한 과정인 누리과정을 근간으로 보육과정이 이루어집니다.
누리과정은 대한민국의 만3~5세 유아에게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기관에 관계없이 국가 수준에서 제공되는 교육가이드라인입니다.
누리과정은 초중등교육과정과 연결되어 학령기 원만한 학교생활을 유지하는 바탕이 됩니다.
유아들이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보육현장에서 다양하게 지원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내용